본문으로 바로가기
2222

[애플] ResearchKit과 CareKit 란 무엇인가?

category IT/이슈 2019. 8. 9. 22:35

애플 공식 사이트 제공

1. ResearchKit 이란? 

  의학 연구자들에게 있어  첫 번째 단계는 바로 그 질병을 이해하는 것입니다. 이러한 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  앱 개발용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인 ResearchKit은 연구 참가자 등록 및 연구 진행을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 줍니다.

ResearchKit을 이용하여 대표적으로 파킨슨 병은 자이로스코프를 비롯한 iPhone의 기능들을 활용해 민첩성, 균형감각, 보행능력, 기억력 등을 측정하며, 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수면, 운동, 기분 상태 등 증상을 완화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소들에 대한 더욱 큰 통찰을 얻게 되었습니다.

그 외에도 자폐증, 발작, 뇌진탕, 흑생종, 산후우울증, 수면 건강 등 다양한 종류의 측정 앱이 있습니다.

2. CareKit 이란?

   소스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인 CareKit을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자신이 직접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을 개발할 수 있다. 병원 방문에만 의존할 필요 없이, 스스로 증상과 처방 약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됩니다.

CareKit을 이용하여 대표적으로 심장 마비 앱은 CareKit의 Care Card 모듈을 사용해 약 복용이나 활동량 등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.  심박수, 혈압, 기분 등과 같은 회복 관련 지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 데이터를 검토한 의료진이 의사와의 면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당신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.

그 외에도 소아 건강 관리,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.

 

ResearchKit와 CareKit 은 오픈 소스입니다.

 

3. 나의 생각

애플이 헬스 케어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하지만 ResearchKit 으로 만들어진 상당수 앱이 한국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매우 아쉬운 점이었습니다. 최근 LG전자와 분당서울대병원이 함께 헬스 케어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제품들이 많이 발전하여 나의 삶 속에도 좀 더 헬스케어 제품에 대해 체감하는 날을 기대합니다.

 

4. 참조

https://www.apple.com/kr/researchkit/